EPL 이야기 – 세계 최고의 수익성을 가지고 있는 리그

EPL(English Premier League, 잉글리쉬 프리미어리그, 통상 프리미어리그)는 잉글랜드 최 상위 축구리그이자 전통의 세계 축구 4대 리그(현재는 5대 리그로 많이 쓰임) 중 하나 입니다.
시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UEFA(Union of European Football Associations, 유럽 축구 연맹)가 2020년 기준 최근 5년을 종합한 순위에서 전 세계 모든 리그 중 LaLiga(라리가 혹은 프리메라 디비시온)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고 시청률 등 인기 만으로 보면 세계 최고의 리그입니다.
EPL의 역사
1888년에 출범한 풋볼리그는 잉글랜드 최초의 축구리그이자 세계 최초의 축구리그였고 100년이 넘게 잉글랜드와 세계축구를 리드해왔습니다.
하지만 1980년대 잉글랜드 축구의 암흑기와 헤이젤 참사, 힐스로브 참사를 겪으면서 잉글랜드 내에서 새로운 리그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였습니다.
결정적으로 축구시장이 커지면서 중계권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고 구단들은 이것을 수익으로 직결시키고 싶었습니다.
결국 1992년에 풋볼리그의 모든 1부 리그 팀들의 협약이 이루어졌고 모든 1부 리그 팀들이 풋볼리그에서 나오며 별개의 EPL을 출범하게 됩니다.
EPL 리그방식
1992-1993 첫 시즌에는 22개 클럽이 참가해 진행했지만 FIFA(국제 축구 연맹)에 요청에 의해 이듬해 20개 클럽으로 줄였고 현재까지 20개 클럽으로 리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PL은 여러 컵 대회에 관한 리그 방식이 있는데 기본적인 EPL의 리그방식은 승강제입니다.
EPL과 EFL 챔피언십(쉽게 잉글랜드 2부 리그) 간의 승강제가 이루어지는데 EPL의 하위 3팀이 챔피언십으로 강등되고, EFL 챔피언십의 총 3팀이 EPL로 승격하는데 최종 상위 2팀과, 3~6위를 기록한 4팀이 플레이오프를 거쳐 최종 우승팀이 프리미어리그에 승격하게 됩니다.
EPL 수익성
EPL은 전 세계에서 좋은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 축구 리그이자 모든 스포츠 리그로 범위를 넓혀도 손에 꼽히는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 리그(전 세계 스포츠 리그 중 4위)입니다.
애초에 풋볼리그에서 독립할 당시에 수익적인 부분이 가장 크게 작용했던 것이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시즌 별로 다를 수 있지만 같은 4대 리그에 속하는 세리에 A에 비해 일반적으로 35~40% 정도 높은 수익을 발생합니다.
EPL의 미래
EPL이 높은 수익을 발생하는 것은 중계권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리그의 인기를 증명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중계권으로 발생하는 수익은 곧 구단의 수익과 직결되며 그 수익은 구단의 투자로 이어지고 그것은 결국 리그의 수준을 향상시키게 됩니다.
물론 EPL이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있습니다. 2부 리그와의 격차는 점차 벌어지고 일명 빅4로 불리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아스널 FC, 첼시 FC, 리버풀 FC가 오랜 기간 리그를 지배해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해당 팀의 팬들 입장에서는 언제나 즐거운 일이지만 다른 팬들의 입장에서는 불편한 현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최고의 리그인 EPL의 인기는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EPL 프리미어리그 소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안전토토사이트 벳엔조이 추천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즈포탈, 벳익스플로어, 플래시스코어 메인 광고를 하고 있는 벳엔조이는 한번의 가입으로 BTi, 피나클, 스 보벳 모두에 배팅이 가능한 메이저사이트 입니다.
메니저놀이터 찾고 계시다면 관련 글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 POST]